구글 바드가 알려주는 구글 SEO에 맞는 글쓰기 방법


블로그를 하는 분들은 장기적으로는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 글을 써야 장기적인 노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떻게 글을 써야 구글 SEO에 맞게 쓰는지를 당사자인 구글 바드에게 한번 물어봤습니다. 글을 쓰는 데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자 항상 잘 적지 못하고 놓치는 부분이 많더라구요. 앞으로는 글을 쓸 때 아래의 주의사항에 맞춰서 글을 쓰는 방식을 고민하면서 써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구글바드란?

구글 바드에게 SEO를 질문
구글바드

참고로 오픈ai의 챗GPT는 다들 아실 거에요. 구글 바드는 Google AI에서 개발한 대화형 AI입니다. 구글의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훈련이 되었으며, 질문자의 프롬프트와 질문에 응답을 하고 텍스트를 생성하는 서비스입니다. 먼저 구글 바드를 사용해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보시면 됩니다.

정말 뜬금없지만 구글의 대화형 AI에게 구글에서 검색되는 글은 어떻게 써야하는지 물어봤으니 적어도 거짓말은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구글 SEO에 맞는 블로그 글 쓰는 방법

키워드를 선택하고 사용하세요

다들 아시겠지만 모든 글은 타겟으로 하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써야 합니다. 그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가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여러 키워드의 조합인 롱테일 키워드가 될 수 도 있죠. 그냥 쓰고 싶은 주제가 생각나더라도 키워드를 생각하면서 키워드는 사람들이 검색할 때 사용되는 단어 또는 구입니다.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는 글의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선택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키워드를 선택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합니다.


1. 키워드는 글의 주제와 관련성이 높아야 합니다.

2. 당연하겠지만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여야 합니다.

3.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여야 합니다.

키워드를 제목과 본문에 적절하게 사용하세요

제목은 블로그 글을 쓰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목에 타겟으로 하는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사람들이 블로그 글을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본문에도 소제목이나 내용 중에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키워드를 너무 남발하게 되면 부자연스러워지고 글이 읽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키워드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글이 읽기 어려워지고, 검색엔진에 의해 스팸으로 간주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글 내에 키워드를 1~3번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

  • 키워드는 글의 주제와 관련이 있어야 하고 글의 본문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야 합니다.
  • 키워드는 글의 시작, 중간, 끝에 나와야 합니다.
  • h1, h2, h3 태그에 사용해야 합니다.
  • 키워드는 이미지 alt 태그에도 사용해야 합니다.

관련 이미지와 동영상을 사용하세요


꼭 필수요소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미지와 동영상은 블로그 글을 시각적으로 더 재미있게 만들고, 이해하기 쉽게 만듭니다. 그리고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체류시간을 높히는 효과도 있죠. 구글은 블로그에 동영상을 포함한 웹사이트를 더 높이 평가한다고 합니다. 사진에 넣는 부가 정보를 알트태그라고 하죠. 이미지와 동영상에는 키워드를 넣는 게 좋습니다.

관련 링크를 사용합니다

글 안에서 특정 키워드나 주제에 관련된 다른 글로 링크를 걸어줍니다. 여기서 링크란 외부링크가 아닌 내부링크를 말합니다.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게시물이나 페이지를 연결합니다. 링크는 부자연스럽게 등장하는 게 아니라 게시물의 본문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도록 연결합니다. 그리고 그 링크의 텍스트는 독자로 하여금 클릭할 수 있도록 클릭을 부를 수 있도록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독자들은 블로그 글에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를 추가하면 사람들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링크는 블로그 글의 SEO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블로그 글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세요

한 번 쓴 글은 영원히 묵혀두지 않고 수정을 해야합니다. 글을 수정하라는 의미는 글의 내용이 틀린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과거의 정보일 수 있으니 최신화된 정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글의 내용이 방문자에게 유익한지, 방문자가 읽기 쉽게 적혀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블로그 글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면 사람들이 블로그를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수정한 날짜를 표시하거나 변경된 내용은 줄을 그어도 되겠죠. .

마무리

여기까지 구글 바드가 추천하는 몇 가지 요소들에 대해 정리를 해 봤습니다. 평소 수필을 쓰듯 글을 써오셨던 분들이라면 위 구글 SEO와 관련된 사항을 한 번 염두에 두시고 글을 쓰시면 구글 노출에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 번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써보시는 건 어떨까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