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등 웹사이트를 개설 한 후에 줌(ZUM)이라는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같은 사이트들보다는 영향력이 미미하지만 그래도 유입이 생길 수 있으니 등록을 하는 게 좋습니다.
줌 검색엔진
줌(ZUM)은 이스트소프트의 계열사인 줌 인터넷에서 운영하는 검색엔진입니다. 이스트소프트는 아시다시피 알시리즈로 유명한 알툴즈를 만들었죠. 그래서 알약 같은 백신 프로그램을 깔다보면 줌이 깔리곤 합니다. 그래서 줌에도 사이트를 등록하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죠?
줌 웹마스터 도구
아래 링크로 이동합니다.
줌 고객센터 사이트가 업데이트 되면서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만 등록이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줌봇이 자동으로 크롤한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는 사이트 탭에 등록합니다.
줌 검색 입력창에서는 네이버나 구글처럼 html 태그나 파일을 등록할 필요없이 수동으로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 이메일
- 사이트 주소 : https:// 로 시작하는 주소를 넣어주세요
- 사이트명 : 사이트명을 넣습니다.
- 사이트 소개 : 사이트 전체의 메타디스크립션에 해당하는 50자 내외의 설명
- 등록 사유 : 사이트 노출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정도의 문구면 적당할듯합니다.
그리고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동의 체크 후 신청하면 끝납니다. 정말 간단하죠? 보통 하루 이틀 정도면 신청 결과가 메일로 오게 됩니다. 한 번 신청하셨으면 그냥 잊어버리고 계셔도 됩니다.
메타블로그 등록
메타블로그는 등록된 사이트의 글을 자동으로 수집하는 곳입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등 특정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모두 수집을 합니다. 블로그나와, 블서치, 키자드 등의 메타블로그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씩만 등록해주세요
블로그나와
블로그 나와에도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페이지로 들어가면 좌측에 있는 블로그/트위터 등록으로 들어갑니다
BlogID에 티스토리 URL 제일 앞에 오는 단어를 적습니다. OOO.tistory.com 에서 OOO이 되겠네요.
그리고 이메일을 적고 확인을 누르면 끝납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는 등록이 안되는 것 같더라구요
티스토리 블서치 등록
블서치도 2019년에 생긴 메타블로그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네이버포트스, 유튜브 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입력 화면은 이와 같습니다. 게시물 주소 없이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시면 됨니다. 그럼 소유권 인증 메타태그가 뜹니다. 그걸로 <head>에 넣고 인증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테마 편집에 들어가서 메타코드를 붙여넣는 방법은 아랫글을 참고해보세요
메타코드를 입력하고 나서 확인버튼을 누르면 소유주가 확인됩니다.
워드프레스 블서치 등록
블서치에서는 워드프레스 백링크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주소를 넣고 검색등록을 눌러주세요
소유주 확인을 위한 메타코드를 복사합니다.
워드프레스의 ‘헤드 앤 푸터’ 플러그인에 들어가서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head & footer 플러그인의 설치 및 사용방법은 아랫글을 참고해주세요
키자드(keyzard)
키자드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의 백링크를 등록하고 그 외 네이버블로그의 구글사이트 등록, 및 키워드 서치 등 몇 가지 기능이 있는 사이트입니다. 워드프레스 등록은 안됩니다.
키자드 백링크 등록으로 들어가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글의 시작 번호와 끝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1번에서 현재 글로 등록하면 됩니다. 이후에 쓰는 번호는 자동으로 등록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 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구글에 노출할 수 있게 검색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줌을 비롯한 메타블로그에 여러분의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의 백링크를 남길 수 있는 사이트를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트래픽을 모을 수 있다면 한 번씩 등록해 놓고 잊어버리셔도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