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애드센스 통과가 어려우면 애드고시라고 까지 하겠어요. 대부분의 유료강의에 꼭 빠지지 않는 방법이 애드센스 승인 받으려면 이렇게 쓰세요 하는 방법들입니다. 이 방법을 알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테스트를 했고 나름의 결과를 가지고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고, 유료 강의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안내하는 애드센스 승인 조건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애드센스를 통과 방법에 대한 경험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쓴 이유
전체목록에서 애드센스 카테고리가 있는데 굳이 글쓰기의 기본인 키워드에 대해서 설명하기도 전에 이 글을 쓴 건 사실 이유가 있습니다. 기본부터 차근차근 물론 글을 쓰다보면 애드센스에 통과하는게 당연하고 정석적인 방식이겠지만, 일단 그럼 좀 지치잖아요. 일단 글을 쓰는 목적 자체가 나의 일상을 나누는 게 아닌 수익을 목적으로 쓰는 상황인데, 달러를 벌 수 있는 조건부터 만들어 놓고 글을 쓰고자 하는게 모든 사람들의 인지상정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애드센스를 통과하기 위한 글 따로 쓰고 신청부터 넣은 다음에, 승인이 되면 내가 원래 쓰고 싶었던 글을 쓰자. 이렇게 접근하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사실 상관없긴 합니다. 애드센스를 통과하기 위한 글에 대한 매뉴얼이 정석으로 나온 건 아니거든요. 그리고 그 기준을 알아냈다 한들… 그게 또 바뀝니다. 전에는 통했던 방법이 계속 통하는 건 아니라는 거지요. 그래서 구글에서 밝히는 방법을 먼저 설명드리는 게 좋을듯 합니다.
1.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설명하는 애드센스 통과 기준
우리가 흔히 말하는 Google AdSense의 승인에 필요한 최소 글의 갯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공식적으로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럼 구글에서는 어떤 점을 보는지 한 번 보겠습니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되게 열받게 두루뭉술 써놨습니다. 정리하면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 페이지만의 특별한 장점이 있나요? – 독창성
- 페이지의 메뉴가 명확하고 사용하기 쉽나요? – 메뉴바가 있는지 / 모바일 우선인지
- 정렬 – 모든 요소의 위치가 정확한가요?
- 가독성 – 텍스트를 읽는 데 불편함은 없나요?
- 기능 – 드롭다운 목록이 제대로 작동하나요?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소개하는 애드센스 고품질 콘텐츠 영상도 한 번 보시죠
자막을 한글로 보시면 됩니다
2. 흔히 알려진 애드센스 합격 기준
구글 바드 답변
일단 제가 구글 바드에게 애드센스 승인 조건에 대해 몇 번 집요하게 물어봤습니다.
- 20개 이상의 게시물
- 최소 1000자 이상의 게시물
- 적절한 주제의 게시물
- 높은 품질의 게시물
- 적절한 양의 트래픽
- 정보성 / 유익성 / 흥미성 / 참신성 / 독창성
이게 공식적인 구글의 답변은 아니지만 대략 이런 주제를 중심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애드센스 승인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이것도 사실 너무 범위가 넓지만 그래도 대략의 가이드라인은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챗지피티 답변
챗지피티에게도 한 번 물어봤습니다.
AdSense의 승인 과정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므로 글의 수보다는 콘텐츠 품질, 웹사이트 디자인, 트래픽, 사용자 경험 등이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웹사이트가 충분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 콘텐츠는 퀄리티 있고 유용해야 합니다. AdSense는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광고주에게 좋은 광고 장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운영되므로, 단순히 글의 양을 늘리는 것보다 콘텐츠의 품질과 가치에 더 신경 써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웹사이트가 빈약하거나 품질이 낮은 콘텐츠만을 포함하고 있을 경우, 승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몇 개의 글을 게시하고, 이 글들이 품질 높은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글의 수와 함께, 웹사이트의 콘텐츠 전반적인 품질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개인적인 애드센스 승인 방법
티스토리에 1000자 이상 20개 글을 쓰라고 하지만 사실 글을 많이 쓰고도 승인이 안나는 경우도 있고, 적게 쓰고도 통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경험상 그래도 2천자 정도의 글로 티스토리에 하루 1~2편 정도로 예약발행해서 통과한 경험이 10회정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과정
- 중요한 주제선정은 아무래도 독창성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일상적인 경험보다는 학문적인 주제로 했습니다. 좀 뜬금없거나 어려운 주제가 좋아요. 듣도보도 못한 학문 관련. 물론 어려운 주제를 제가 쓸 수 없기 때문에 영문 키워드로 주제를 잡은 뒤에, 구글 검색 후 나오는 외국 저널이나 논문 등의 글을 참조했습니다.
- 그리고 아무래도 원문을 그대로 번역하는 선 좀 그래서 영문 단계에서 챗지피티한테 영문으로 4천자 정도로 요약해달라고 한 뒤에 그걸 한글로 번역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번역은 구글번역 보다는 딥엘을 통해서 했습니다.
- 복사해서 붙여넣기 단계에서는 티스토리의 경우 그냥 글쓰기에서 붙여넣으면 html 모드로 보면 엄청 지저분해져 있습니다. 붙여넣기할 때는 아래 방법을 참조해주세요.
- 카테고리 만들지 마세요. 승인 후에 카테고리 분류하시면 됩니다.
- 사진 필요없고 외부링크도 필요없습니다.
물리적인 기본 세팅
기본적으로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이 미리 되어 있어야 하고 티스토리 관리자창 수익 메뉴에서 연결을 해야합니다. 플러그인으로 연결되어 있다 하더라도 <head>태그에 자동광고 코드도 들어가 있으면 더 좋구요. 구글서치콘솔에도 물론 연결을 해서 글이 수집되게 해야겠죠.
- 그리고 글 쓸 때 H태그(헤딩태그) 꼭 써서 항목을 나눠주세요. H태그가 뭔지 모르시는 분은 아랫글을 참조해주세요
- 애드센스 신청은 구글서치콘솔에서 내 글이 색인되는 시점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애드센스에 가입하고 신청하는 방법은 추후에 자세하게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 방법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워정공에서 안내한 워드프레스 제작 과정을 따라오셨다면, 기본적으로 SEO에 최적화된 셋팅을 하셨을 거에요. 그래서 티스토리보다도 훨씬 적은 글 다섯개만 적고 통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사이트 5개 승인 경험)
확실히 워드프레스는 애드센스 승인측면에서는 훨씬 수월하기 합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를 통한 수익형 블로그를 무료로 만들어보길 원하시면, 아래 경로로 쉽게 여러분의 워드프레스를 설치해 보세요. 3일 간 무료 체험을 통해 워드프레스의 매력을 한껏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가입시 워정공에서 드리는 다양한 혜택도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정답은 없다
사실 초반에 말씀드렸지만 애드센스 승인에 있어서 만큼은 영원한 정답은 없습니다. 복붙한 글로 승인 받을 수도 있고, 상업적인 쿠팡 광고글로만 승인받을 수도 있습니다. 띄어쓰기 없이 2천자로 승인받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H태그를 꼼꼼하게 써서 승인받는 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화 프로그램을 통해 글을 작성해서 받는 분도 있죠. 심지어 저는 애드센스 코드를 <head>에 넣고 두 번인까 떨어져서 <body>에 넣고 붙은 경험도 있는데, 그걸 맞다고 말씀드리기도 뭐합니다.
심증으로는 결국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써야하는 맞죠. 돌려말하면 구글은 광고로 수익화하는 플랫폼이니 광고 친화적인 글을 쓰는 게 맞을 것 같기도한데. 또 학문적인 글이 승인이 잘 나기도 하구요. 아무튼 계속 구글도 뭔가 기준에 대한 난위도를 올리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일단 티스토리의 경우 한 계정에서 다섯 개 까지 생성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죠. 하나 신청하고 2주 있다가 떨어지게 되면 얼마나 또 시간이 낭비되겠어요. 그래서 본인만의 여러가지 방식대로 다섯 개 블로그를 다 셋팅한 뒤에 신청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정석적으로 컨텐츠를 써내려가기 시작한 블로그
- 승인만을 위한 위한 글을 20개 써서 발행한 블로그
- 구글이 좋아할 것 같은 광고 친화적인 주제로 쓴 블로그
- 챗지피티 등 생성형 ai가 쓴 글 + 개인의견 조금 첨부 한 블로그
그리고 티스토리는 사실 1개의 계정만 만들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이메일만 있다면 복수의 계정을 통해서 x5의 티스토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애드센스 신청은 정답이 없다는 가정하에 결국 확률로 접근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나의 블로그가 다음에서 저품질을 당했다면 너무 슬퍼할 이유가 없는 이유기도 하지요.
고수의 영역도 아닌 부분이지만 애드센스 계정도 필요에 따라 복수로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운영면에서 주의해야할 부분도 있지만요.
애초에 구글 SEO에 맞춰 본인의 컨텐츠를 작성해 나가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승인을 넣다가 떨어지면 또 넣고 하다보면 결국 되게 돼 있으니까 너무 스트레스 받지는 마세요.
마무리
오늘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 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뭔가 유료강의에서만 나올 법한 해법이 없으셔서 실망하셨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유료 강의 봐봤자 별거 없다는 걸 말씀드리기 위해서 쓴 글이기도 합니다. 왜냐면 오늘 정답은 내일의 오답인 세상이니까요.